쇼팽 야상곡(녹턴) 전곡 듣기(Chopin Nocturnes)

이번 클래식 듣기는 쇼팽(Chopin Nocturnes) 전곡 듣기를 감상해 볼까 합니다. 쇼팽은 낭만주의 음악에 속하는 피아노 독주곡을 발표했는데요. 그 곡이 많이들 들어보신 야상곡(녹턴)입니다. 쇼팽은 살아생전 총 21곡의 녹턴, 즉 야상곡을 작곡했은데요. 그 중에서 18곡의 야상곡은 2곡이나 3곡등으로 묶어서 간행되는 형태로 발표가 되었었는데요. 쇼팽의 야상곡(녹턴)은 다양한 곡의 형태를 이루고 있고 곡마다 열정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쇼팽이 야상곡(녹턴) 감상 전 쇼팽의 생과 음악을 알아보자

쇼팽을 일컬어 피아노의 시인이라 부를 정도로 야상곡 모음이라 할 수 있는 녹턴을 들어봐도 쇼팽이라는 음악가가 얼마나 서정적인 피아노곡을 써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의 인근에서 1810년에 태어난 음악가 인데요. 쇼팽의 아버지는 프랑스인이고 어머니는 폴란드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생을 살펴보면 그가 살았던 인생의 반은 폴란드에서 반은 프랑스에서 살아갔던 음악가 입니다.

천재 음악가들의 삶이 그러했듯이 쇼팽 역시 6살에 처음 피아노를 배워 8살이 되던 해에 연주회에 참가해 그떄부터 제2의 모짜르트라는 소리를 들었을 만큼 음악적 천재성을 갖고 있던 음악가였습니다. 그 후 12살이 되던 해인 1822년부터는 작곡에만 그의 음악적 정열을 쏟아부으며 살아갔죠.

그 후 1830년에는 조국인 폴란드가 처한 위기에 가슴 아파하며 유럽으로의 연주를 위한 여행을 시작하고 1836년엔 여류 작가인 조르주 상드를 만나 사랑을 시작하죠. 하지만 천재 음악가들의 삶이 그러하듯 그 역시 건강상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바로 결핵이었죠. 하지만 사랑하는 연인의 보살핌을 받으며 작곡에 전념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혼이었던 조르주 상드와 그녀의 전남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의 양육권 문제로 인해 결국 1847년 그의 반쪽과 헤어지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어려움 때문이었을까요? 1848년에 접어들며 그의 병은 더욱 악화되며 결국 1849년 39세라는 나이로 쇼팽이라는 천재 음악가는 먼곳으로 떠나고 맙니다. 왜 하나같이 천재 음악가들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등지게 되는지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연주, 특히나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는 명인으로 인정받는 음악가가 바로 쇼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피아노 야상곡인 녹턴뿐 아니라 그가 연주한 곡은 220여곡에 이르는데요. 그는 이러한 연주를 통해 작곡에 대한 영감을 많이 얻는것으로 유명하죠. 주로 피아노 연주곡을 많이 작곡했고 녹턴 외에도 전주곡, 왈츠곡, 연습곡, 스케르초, 폴로네즈, 발라드, 마주르카, 즉흥곡등 다양한 형태의 곡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곡들이 아주 서정적이며 마치 시를 읊는듯한 서정적이며 우아한 곡들이 많은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쇼팽 야상곡(녹턴) 전곡 듣기(Chopin Nocturnes) - 유튜브 무료 음악

쇼팽 야상곡(녹턴) 리스트

 

Nocturne in B Flat Minor, Op. 9 No. 1: "A Madame Camille Pleyel"

 

Nocturne in E Flat Major, Op. 9 No. 2: "A Madame Camille Pleyel"

 

Nocturne in B Major, Op. 2 No. 3: "A Madame Camille Pleyel"

 

Nocturne in F Major, Op. 15 No. 1: "A Monsieur F. Hiller"

 

Nocturne in F Sharp Major, Op. 15 No. 2: "A Monsieur F. Hiller"

 

Nocturne in G Minor, Op. 15 No. 3: "A Monsieur F. Hiller"

 

Nocturne in C Sharp Minor, Op. 27 No. 1: "A la Comtesse d'Appony"

 

Nocturne in D Flat Major, Op. 27 No. 2: "A la Comtesse d'Appony"

 

Nocturne in B Major, Op. 32 No. 1: "A la Baronne de Billing"

 

Nocturne in A Flat Major, Op. 32 No. 2: "A la Baronne de Billing"

 

 

나훈아 테스형 신곡 노래 가사 듣기(2020)

요즘 나훈아라는 가수에 대한 이목이 다시 집중되고 있죠. 특히나 테스형이라는 신곡 노래가 아주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처음에 테스형? 이라는 제목을 듣고는 뭔 소리지? 했는데

goodbypoor.tistory.com

 

405060 추억의 올드팝송 노래듣기 어플소개

일명 중년이라 불리는 시점인 40대를 비롯해서 50대와 60대가 되면 현재 유행하는 힙합이나 댄스곡등을 듣고 즐기기엔 음악의 템포나 서정성등 조금 차이가 많이나죠. 그래서 즐겨 찾는 노래가

goodbypoor.tistory.com

 

모짜르트 클래식 베스트 명곡 음악(The Best of Mozart)

오늘은 클래식 음악의 대가 모짜르트의 베스트 명곡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자주 클래식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분들은 일상생활에서 클래식 음악이나 명곡등

goodbypoor.tistory.com

 

엔니오 모리꼬네 영화음악 베스트 - 시네마천국 OST 아시죠?

혹시 "엔니오 모리꼬네"를 아시나요? 가끔 조용한 클래식 음악이나 잔잔한 영화음악이 듣고 싶을때 꼭 추천해 드리는 음악이 시네마천국의 OST로 유명한 영화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의 음

goodbypoor.tistory.com

 

핸드폰으로 실시간 티비보기 어플

종종 불가피하게 핸드폰으로 티비보기를 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특히나 스포츠 경기나 드라마등 실시간으로 티비를 봐야 하는데 밖에 있거나 티비가 없는 환경에 있다면 불가피하게 핸드폰을

goodbypoor.tistory.com

다양한 다른 정보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