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등급별 혜택 1등급~5등급 알아보기

2020. 9. 22. 21:13

어르신들의 장기요양등급별 혜택을 1등급부터 2등급,3,4,5등급까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점점 고령화가 사회문제가 되는 시점에서 나와 내 부모님과 관련된 정보라 할 수 있는만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장기요양등급별 혜택 알아보기 전 확인 사항은?

장기요양등급이나 등급 판정기준등을 아셔야 하는 이유는 1등급이냐, 5등급이냐...등에 따라서 지원되는 혜택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노인장기요양보험부터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그래야 신청자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65세 이상이시면서 치매나 뇌혈관성질환등 노인성 질환을 겪고 계시면서 6개월 이상의 기간을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하실 수 없다면 신청을 하실 수 있고 부여되는 등급에 따라서 장기요양급여를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위와 같은 조건에 해당되셔서 등급판정 신청을 하시면 30일안에 판정을 해당 기관에서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내려주게 됩니다. 물론 여러 관련 조사를 통해서 됩니다. 혹 신청 후 등급부여가 되지 않으신다면 3개월이 지나서 다시 신청이 가능하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랄께요.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어떻게 판정하나?(장기요양등급별)

그럼 중요한 정보인 장기요양등급별(1등급부터 5등급까지)로 어떤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만약 일상생활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도저히 하실 수 없는 상황이라면 1등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인정에 필요한 점수는 95점 이상이신 분들에 해당됩니다. 5등급의 경우 노인성 질병인 치매를 앓고 있으신 경우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점수로는 45점 이상에서 51점 미만에 해당되구요.

장기요양등급별 판정을 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최종판정 전에 의사소견서도 필요하니까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항목들을 바탕으로 방문조사시 등급판정을 위한 조사를 진행하게 되니까 잘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방문조사시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분들로 구성된 해당부서 직원분들이 오시게 됩니다.

여기가 중요한 정보인데요.

1등급에서 2등급 판정을 받으셨다면 재가급여라 불리는 금액과 요양원에 들어가실 수 있게 되고, 3등급에서 5등급 사이을 받으셨다면 등급별 재가급여를 지급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3등급이나 4등급에 해당되시더라도 별도의 필요한 조건을 충족하시면 요양원 입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가 궁금하신분은 아래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요양원과 요양병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최근 고령화가 급격히 이뤄지기 때문에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은 자식대로 아프고 병이 들었을때 어�

goodbypoor.tistory.com

장기요양등급별 혜택 재가급여 금액은?(1등급~5등급)

위 표를 보시면 장기요양등급별 재가급여 혜택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1등급의 경우 140여만원, 5등급 혜택은 100만원이 조금 안되는 금액을 지원받으실 수 있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셔야 할 점은 등급판정을 받으신 후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등급별로 갱신 기간이 따로 있으니 확인 하신 후 늦지 않게 다시 신청 후 판정을 받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장기요양등급별 혜택(1등급~5등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가족의 건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로 미리 대비해서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