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알고 계시나요?

2020. 9. 23. 00:01

오늘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까 하는데요. 부담스러운 병원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정보라 잘 알아두셨다가 필요한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란?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은 후 몸이 회복되면 퇴원을 하게되죠. 이 과정에서 병명에 따라 많은 병원비가 나오게 됩니다. 꽤나 부담되는 금액일 경우가 많을텐데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특정 질병들은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도록 하는 제도가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입니다.

언뜻 들어보면 환자나 병원 중 누군가는 손해를 보는 구조가 아닐까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환자의 경우에는,

본인부담금을 줄일 수 있고 보장 혜택을 더 받을 수 있고, 얼마나 나올줄 모르는 병원비에 대한 계산을 어느정도 할 수 있으며, 적정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의 경우에는,

해야만 하는 진료를 하게 됨으로써 의료기관 경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진료비 심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마찰을 줄일 수 있으며, 병원의 진료비 청구 또는 계산방법등이 간소화 되며,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이 신속하게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군요.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에 속하는 적용 질병은?

포괄수가제에 속하는 질병은 4개의 진료과에 속하는 7개 질병군이 속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안과 : 백내장 수술(수정체 수술)

이비인 후과 : 편도수술 및 아데노이드 수술

외과 : 항문수술(치질 등) / 탈장수술(서해, 대퇴부) / 맹장수술(충수절제술)

산부인과 : 자궁 및 자궁부속기수술(난소, 난관등) - 악성종양의 경우 제외 / 제왕절개분만

등이 속하게 됩니다.

 

이 정책은 2013년 7월부터 모든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병원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포괄수과제 적용 범위는?

보험급여 적용 범위를 살펴보면 치료를 받으면서 필요로 했던 의료행위 / 치료재료 / 약제비용등에 대해서 포괄수가가 적용이 되고 위의 7개 질병군에 해당하면 수술관련 진료와 수술로 인해 발생한 합병증과 입원할떄 갖고 있었던 질병과 관련된 치료도 함께 적용됩니다.

 

* 일상에서 생활할때 별다른 지장이 없는 질환이나 단순한 피로 또는 미용의 목적이나 건강검진, 전문의 선택진료와 상급병실로 옮기면서 생긴 차액등은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또 앰블런스 사용등의 응급의료 이송처치료등도 환자가 전액 부담입니다.

적용 받을 수 있는 병원은?

거주하는 가까운 병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에서 확인해 보시면 더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다른 정보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