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2020. 6. 17. 13:31

오늘은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여기서 추천드릴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종류를 살펴보면 보안 플러그인, 백업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 페이지빌더 플러그인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개발에서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할 것인지는 빼놓을 수 없는 이슈인데요. 거기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이 너무 많다보니 어떤 것을 사용해야할 지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매년 새로운 플러그인이 등장하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안되는데요. 여기서 우선 기본적으로 제가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방법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요령

이 방법은 제 개인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테니 참고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1.1 플러그인은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만들 때 가능하면 플러그인은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플러그인 회사가 언제 없어질 지 모른다는 거죠. 그래서 플러그인 회사가 업데이트를 계속 지원해주지 않을 경우 나중에 워드프레스의 업데이트와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게 되는데요. 그러면 잘 운영하던 웹사이트가 플러그인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거죠. 또한 플러그인으로 인해서 홈페이지의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도 생길 수도 있으니, 가능한한 꼭 필요한 플러그인 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사용자수가 많고, 최근에 업데이트가 된, 평가가 좋은 플러그인을 선택한다.

위에서 언급했습니다만, 플러그인이 언제 없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신뢰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제가 예전부터 자주 사용하던 보안 플러그인이 최근 몇년동안 업데이트가 안되더니 이제 검색해도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보니 회사가 문을 닫았거나, 다른 회사와 합병이 되면서 더이상 지원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그 플러그인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프로그래머가 그 문제를 찾아 수정한다는 것은 무척 힘들 일일 것입니다.

 

1.3 보안 플러그인은 웹사이트에 영향이 없는한 최대한 사용한다.

"엥! 처음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말라고 하더니, 이제는 최대한 사용하라고?" 라고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맞습니다. 보안 플러그인은 최대한 사용실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가장 골치거리 중에 하나가 바로 해킹인데요. 잘 운영하던 홈페이지가 어느날 갑자기 해킹을 당해서 복구하는데 무척 애를 먹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홈페이지 플렛폼이기 때문에 해커들의 집중적인 타겟이 되고 있는데요, 이것을 피하는 방법은 다른게 아니라 보안을 강화하고, 백업을 자주 하는 방법 밖에 없는거죠.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플러그인이 중요

 

여기까지 간단한 플러그인 선택하는 요령을 알아봤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을 살펴볼까요. 유료 플러그인에는 더 좋은 플러그인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 무료 플러그인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부분 워드프레스 초보 사용자분들도 사용하기 편한 플러그인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2.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 보안 플러그인

Wordfence Security

위에서 보안 플러그인이 얼마나 중요한 지 말씀드렸는데요, 전반적인 보안 기능들을 커버해주는 몇몇 플러그인 중에서 무료로 사용하기 가장 좋은 플러그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Wordfence Security 보안 플러그인

무료로 제공해주는 주요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WordPress Firewall : 파이어 월 보안

- WordPress Security Scanner : 코어 파일들에 Malware 등이 없는지 스캔

- Login Security :2단계 인증 및 Google reCAPTCHA 등의 로그인 보안

 

Wordfence Security 대쉬보드
Google  reCAPTCHA 적용 로그인 화면

우선 사용이 쉽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설치 후 Google reCAPTCHA를 세팅한 이후에는 기본 설정 상태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자동 안내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 때 그 때 바로 확인이 가능하죠. 

 

 

3.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 백업 플러그인

보안 플러그인 다음에는 물론 백업 플러그인입니다. 보안을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그 방패를 뚫고 들어오는 창은 분명히 있기 마련인데요. 이중 삼중으로 보안을 했지만 항상 해킹을 당했을 때의 사태를 대비해서 소스나 데이터 파일들을 정기적으로 백업을 해둬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 인은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 입니다.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

UpdraftPlus 플러그인은 우선 사용법이 무척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Backup / Restore 탭에서는 백업 일정이 나오고, 'Backup Now'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백업도 가능합니다.

UpdraftPlus Backup / Restore 탭

그리고 그 밑에는 현재 백업되어 있는 파일 리스트가 나와서, 로그를 보거나 삭제를 할수도 있습니다. 

UpdraftPlus 백업 리스트

 

백업을 위한 세팅은 'Settings' 탭에서 할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 처럼 백업 스케줄을 간단히 할수 있고, 파일과 데이터 베이스를 나눠서 설정 할 수 있어, 파일의 업데이트가 적고 포스트량이 많은 블로그의 경우에는 데이터 베이스를 더 자주 백업받도록 한다던가 하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백업한 파일을 현재 웹사이트에 저장하지 않고, Dropbox, 구글 드라이브 혹은 이메일과 같이 다른 저장 장소로 전송할 수도 있어, 호스팅 서버의 저장 스페이스에도 부담을 줄일 수도 있게 됩니다.  

UpdraftPlus 백업 스케줄, 저장 장소 세팅

 

그리고 백업할 파일도 선택 할 수 있어서, 불필요한 백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백업 파일 선택

 

4.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 검색엔진 최적화(SEO) 플러그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최대 목적은 검색엔진의 상단 페이지에 웹사이트가 노출이 되는 것 일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련 플러그인을 반드시 설치해야합니다. 여기서는 SEO 관련 플러그인 중에 검색엔진의 메타 태그들을 관리하는 플러그인과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줄이기 위한 파일 최소화 플러그인을 알아보겠습니다.

 

 

4.1 요스트(Yoast) SEO

요스트(Yoast) SEO 플러그인

Yoast는 전체 웹사이트의 메타 태그를 세팅하고 sitemap을 자동 생성해주는 등 SEO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능들을 제공해줍니다.

요스트 Features 세팅

아래 그림은 검색화면에 나타날 제목, 요약 내용 등을 화면 타입별로 설정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요스트  Search Appearance 세팅

 

제가 사용하본 결과 가장 파워풀한 기능은 바로 아래그림과 같이 각 포스트/페이별로 타겟 키워드를 선택해서, 작성한 내용이 그 타켓 키워드에 맞춰서 SEO가 잘되어 있는지 분석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바일, 데이크 탑 별로 본문내용과 틀리게 우리가 원하는 메타테그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스트  포스트/페이지 별 SEO 분석 기능

 

4.2 Autoptimize

최근 몇년전부터 검색엔진들은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SEO 점수에 많이 반영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이유는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속도가 느리면 기다리지 못하고 나가버린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미지 사이즈, 자바스크립트, CSS 파일들의 최소화 작업 등이 웹사이트 개발에 필수 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개발회사들이 이런 점을 반영하여 파일 최소화 기능의 플러그인들을 많이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이 모든 최소화 작업들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플러그인은 많지 않다는 점이죠. 제가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플러그인을 최대한 적게 쓰기 위해서는 원하는 기능을 통합적으로 해주는 플러그인을 찾게 되는데요. 그래서 제가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Autoptimize 플러그인 입니다. 

Autoptimize 파일 최소화 플러그인

 

Autoptimize는 아래와 같은 파일들을 최소화 해줍니다.

- 이미지 파일 최소화, Lazy 로딩

- 자바 스크립트, CSS

- HTML, Google Fonts 등

 

Autoptimize가 제가 원하는 파일 최소화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더군요. 그래서 설치후에 SEO 테스트 웹사이트에서 개발중이던 웹사이트를 테스트해본 결과 아래와 같이 99점이 나오더군요. ^^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는 아무리 많은 노력을 해도 90점을 넘어 본적이 없었는데, Autoptimize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되어 버렸습니다.

웹사이트 SEO 테스트 결과 

이 플러그인 또한 무엇보다 사용이 무척 쉬웠습니다. 설치 후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 없었죠. 단지 시간이 지난 후에 알게 된 것 입니다만, 이미지 최소화 해주는 기능은 shortpixel.com 의 기능을 이용하는데, 이 사용량이 무료회원에게는 한계가 있더군요. 더 이상 사용하려면 유료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아무래도 지금 있는 무료 서비스가 끝나면 이미지만 최소화 해주는 다른 플러그인 Smush 와 같은 플러그인과 같이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

다음은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을 한번 추천할까 합니다. 단지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은 프로그램이 잘 모르시는 사용자가 직접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화면을 구성하고 싶을 때 필요한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개발하는 웹사이트에서는 프로그래머가 소스를 직접 코딩을 하면 되기때문에 필요 없는 플러그인 이겠죠.

 

Elementor Page Builder

엘리멘터(Elementor) 페이지 빌더는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를 소개하면서 알게된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 인데요.

 엘리멘터(Elementor)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

엘리멘터는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 부터 글자, 폰트 스타일까지 드래그 앤드 드롭 방식이나 쉬운 UI로 되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편집을 쉽게할 수 있으며, 페이지 편집의 기본 요소인 문자열, 이미지, 버튼 뿐만 아니라, 슬라이드, 문의 폼, 아이콘 등 수많은 위젯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 위젯은 더 고급스런 기능도 제공되고 있으며, 또한 Contact Form 7 등과 같은 다른 플러그인과 연동하는 위젯들 또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플러그인 편집기

 

워드프레스의 무료테마 소개하는 포스트에서 엘리멘터의 기본 기능과 위젯들을 소개하는 부분이 있으니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을 알아보았는데요. 서두에도 언급했듯이 매년 새로운 플러그인들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추천한 플러그인들이 몇년 후에는 더 좋은 플러그인으로 대체 되거나, 아니면 계속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도 있겠죠. 그러기 때문에 항상 새로 나온 플러그인은 없는지, 업데이트된 기능들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제가 생각하기에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는 아이러니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 

 

흥미로운 다른글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