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신청자격은?

2023. 4. 19. 18:01

이제 막 가정을 꾸린 신혼부부를 위한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 이 제도는 신혼부부들이 주거를 마련하는데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주거디딤돌 역할을 하는 제도라 할 수 있는데요.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신청자격이 필요한지 어느정도의 지원금리와 한도가 있는지 살펴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죠.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제도 신청자격은?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서울에 거주하는 서울시민이어야 합니다. 현재 다른 지방에 거주하더라도 대출을 받은 후 한달 이내에 서울로 전입을 예정하고 있다면 신청자격이 됩니다. 그 외 본인과 배우자가 무주택자에 해당되어야 하구요.

 

부부의 합산 연소득이 9천7백만원을 넘으면 안됩니다. 또한 신청일과 혼인신고일 기준으로 7년 이내에 해당되는 신혼부부거나 6개월 안에 결혼식을 할 예비 신혼부부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의 조건은?

서울시 안에 위치한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면 가능한데요. 단 임차보증금이 7억원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또한 다중주택이나 근린생활시설 또는 공공주택이 불법건축물등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지원금리와 한도는 어느정도?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의 한도금액은 2억원 또는 보증금액의 90%에 해당되는 금액 중 작은 금액을 한도로 하고 있습니다. 금리의 경우 최대 년 3.6% 이하로 본인의 부담글리가 1% 이하에 해당된다면 년 1.0%를 최저로 적용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구간에 따라서 지원되는 금리 차이가 나니 아래표를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제도의 대출기간은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2년이며 소득이나 지원과 관련된 기준을 충족하시면 2년을 추가로 연장할 수 있고 자녀가 늘어난다면 자녀의 수에 따라서 2년씩 3번, 총 6년을 연장하실 수 있어 최장으로 기간을 연장한다면 최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역세권청년주택 주거비지원 사업과는 중복으로 신청을 하실 수 없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역세권청년주택 임대보증금 지원제도 신청자격과 지원대상 정리

요즘 주택과 관련된 금액이 많이 떨어지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청년들에게는 만만치 않은게 주택과 관련된 임대보증금, 월세등 주거비용 부담이죠. 특히나 역세권이라면 더욱더 청년들

goodbypoor.tistory.com

 

마지막으로 신청절차 살펴보기

우선 신청절차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한도조회 / 주택계약 후 신청서를 접수 하시고 대상자에 선정되시면 신청 후 입금을 받는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표를 참고해서 살펴보시면 더 확실하게 아실 수 있겠네요.

관심가는 글들이 있으면 읽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