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현재 시행하는 에코마일리지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다양한 에너지 관련 환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에코마일리지를 통해 우리집 에너지도 절약하고 여러가지 혜택과 온실가스등 환경과 관련된 보호도 실천할 수 있는 유용한 시스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자발적 시민참여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꼭 하셔야 하는 사항은 아니구요. 우리집과 환경에 도움이 되겠다 생각하시는 분들만 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참고로 서울시에서 하는거라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만 해당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고 혹 가입이 안된다면(홈페이지에 문의를 해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홈페이지 정보는 하단에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거주지역 각 지자체별로 에코마일리지 같은 제도가 있지 않을까 싶군요. 그럼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에코마일리지는 가정이나 단체의 전기 / 도시가스 / 수도등의 사용량을 절약하면 마일리지 형태로 환급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한 입력 정보를 기입 후 가입하면 다양한 공공요금(전기사용량. 수도사용량, 도시가스사용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량에 대한 집계는 6개월마다 이뤄지고 얼마나 절약되었는지 절감율에 따라서 마일리지의 형태로 환급을 받아 친환경 관련제품등을 구매하실 수 있는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으로 가입시,
* 동일 거주지에 사는 경우에는 중복 가입은 가능한데 혜택은 대표하는 사람에게만 제공됩니다.
일반 주택의 경우 : 전기세 / 수도세 /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에 있는 고객번호를 아시면 됩니다.
공동 주택의 경우 : 동, 호수와 가스에너지 고객번호를 아시면 됩니다.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가입 후 카드가 발급되고 가입 한 해당달의 다음달부터 6개월동안 사용하는 에너지 사용량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전기사용, 수도사용, 도시가스사용 중 반드시 2개 이상을 등록하셔야 하고 6개월동안 기존 온실가스 배출량의 -5% 이상이 되야 마일리지를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체 가입의 경우 -10% 가 기준치라고 하는군요. 2개월마다 평가가 이뤄지는데 가입한 달에 따라서 평가 대상이 달라지게 됩니다. (평가는 2월, 4월, 6월, 8월, 12월)
4월 / 5월 / 10월 / 11월에 가입하신 분 => 2월 또는 4월에 평가
6월 / 7월 / 12월 / 1월에 가입하신 분 => 4월 또는 10월에 평가
8월 / 9월 / 1월 / 2월에 가입하신 분 => 6월 또는 12월에 평가
이렇게 됩니다. 6개월 사용량을 평가하니까 이렇게 되는거 같군요.
[에코마일리지를 통해 제공되는 마일리지는?]
5%에서 10% 미만을 절약하셨다면 : 1만 마일리지 지급
10%에서 15% 미만을 절약하셨다면 : 3만 마일리지 지급
15%이상 절약하셨다면 : 5만 마일리지 지급
정도의 마일리지를 에코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체나 학교, 기업의 경우 꽤 높은 인센티브가 주어지니까 한번 확인을 해보시면 경제적으로 꽤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군요. 홈페이지를 통해 아래의 양식과 같이 가입하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참고용입니다.
혹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 환급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글을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