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방법을 알려주는 유용한 앱 calm 써보신 적 있나요?

2020. 5. 5. 19:38

심리적으로 무언가 혼란스럽거나 마음이 착잡할 때 또는 아무런 방해 없이 조용히 있고 싶을 때... 이런 경우 무엇을 하시나요? 머릿속을 비우려 열심히 과격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테고 클래식 음악을 틀어놓고 술 한잔을 기울이기도 하시겠죠. 또는 반대로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를 나누며 푸시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 가장 중요한 건 나 자신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게 가장 첫 번째겠죠. 심리를 안정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가장 많이 알려진 건 다들 아시다시피 명상일 겁니다. 그런데 스스로 명상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방법을 아시는 분들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대부분은 어떻게 명상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이번 팬케잌굽는남자 포스팅에서는 명상 방법을 알아내는데 도움이 되는 앱을 하나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명상과 관련된 앱도 있었어?라고 하실 것 같은데 저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찾아보니 있더군요. 바로 calm이라는 어플인데 최근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는 유용한 앱이라 생각돼서 알려 드립니다. 

 

 

명상 앱을 깔아보자 - calm

 

 

늘 하시던대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calm이라고 찾으시면 위와 같은 항목을 찾으실 수 있을 텐데요. 손가락으로 꾹 눌러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역시나 명상 앱이라 첫 화면부터 심호흡을 해보라고 하는군요. 그럼 심호흡 하시고 내가 어떻게 calm을 활용하고 싶은지 항목을 고르신 후 계속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 요즘 자존감이 좀 낮아진 듯해서 자존감 높이기로 시작을 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두 번째나 세 번째를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되겠군요. 

 

 

간단히 이름과 이메일, 비번을 작성하시고 나면 유료결제창이 뜨는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들이 있기 때문에 사뿐히 x 표시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1년에 55,000원이라는 가격이 큰 금액은 아니지만 써보지도 않고 무턱대고 돈을 지불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먼저 직접 사용해 보고 그만한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만 결제 후 사용해야겠죠. 

 

 

작은 박스를 보시면 열쇠모양으로 잠금 표시가 되어있는데 이런 콘텐츠들은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표시가 없는 것들을 찾아서 실행하시면 되는데요. 아래 메뉴들을 보시면 수면과 관련된 콘텐츠들, 명상과 관련된 콘텐츠들, 음악등 다양한 명상 관련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이어폰을 끼고 푸른빛의 보물, 라벤더라는 주제를 가진 명상 컨텐츠를 실행해 봤습니다. 이명진이라는 나레이터분의 편안한 목소리가 들리면서 잔잔한 음악이 깔리더군요. 처음 해보는 경험이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시점까진 다소 낯설게 느껴졌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마음이 편안해지는 걸 느끼겠더군요. 읽어주시는 내용에도 더욱 집중이 들면서 저도 모르게 잠깐 졸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만큼 마음이 편안해 진거겠죠?

 

다양한 성우분들이 있어서 내가 원하는 목소리를 가진분의 나레이션을 통해 명상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좋더군요. 물론 유료라는 부분이 좀 아쉽긴 하지만 이런 분들의 도움을 공짜로만 얻으려고 하는 건 안 되겠죠? 일단 제 개인적인 소감은... 많은 도움이 된다...입니다.

 

 

또한 정해진 테마를 바탕으로 잘 구성되어진 콘텐츠를 통해 나만의 명상법을 배울 수 있는데요. 테마별로 어떤 구성이 되어 있는지 살펴보면, 

 

 

7일간의 자존감 컨텐츠의 경우 맨 처음 자존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어떻게 형상되어 가는지 나에게 생긴 신념에 이의를 제기하고 자기가 어떻게 수용하면 되는지... 등등 성우분의 나레이션을 통해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목록은 처음 과정만 무료로 들으실 수 있고 나머진 유료인 점 꼭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다양한 항목들의 첫번째 과정을 모두 들어봤는데 어떤 과정은 나에게 꼭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 아직 선뜻 결제 후 사용하기가 망설여져서 무료 콘텐츠들 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악과 관련된 항목의 경우 대부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데 피아노나 바이올린, 편한 팝이나 락등 나름 선별된 곡들을 위주로 편안하게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선별해 놓은 곡들인지는 모르겠지만 들어본 곡들마다 편안함을 생기는 걸 봐서는 그냥 무작정 올려놓은 곡들은 아니라고 생각 들더군요. 

 

 

아래쪽 메뉴 중 가장 우측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 보시면 호흡운동과 관련된 방법이나 배경, 프로필, 설정 등과 관련된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호흡운동을 실행해 보니 정해진 시간 동안 명상을 위한 호흡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더군요.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이것도 하기 힘들더군요. 요가나 각종 운동들을 알려줄 때 호흡이 중요하다고 강조들 많이 하시던데 명상 역시 호흡법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배경장면도 내가 원하는 사진으로 바꿔 보실 수 있구요. 설정에 들어가 보시면 다양한 알림을 통해 명상 앱인 calm을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게 잘 설정해 보세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 항목이 많은 음악 메뉴 중에 개인적으로는 스무싱 피아노 곡과 잎사귀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담은 곡이 참 좋더군요. 뭔가 맘이 복잡하던 날 밤에 불 다 끄고 이어폰을 꽂고 명상 앱 calm을 눌렀 드랬습니다. 나레이터분의 좋은 목소리로 심신을 달랜 후 마무리로 부드러운 곡이나 마음 편해지는 소리를 들으니 나도 모르게 이어폰을 낀 체 아침에 눈을 뜬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되더군요. 귓불 아파 죽는 줄 알았습니다. 그럼 이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