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웹 호스팅 서버 이전하기

2020. 9. 6. 05:19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개발서버에서 다 만들고 나면 운영서버로 웹사이트를 이전하게 되는데요. 아니면, 웹 호스팅 회사를 바꾸게 돼서 이전 웹 호스팅 서버에서 새로운 서버로 이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웹 호스팅 서버 이전이 쉬운 것 같지만, 가끔씩은 플러그인에 따라서는 설정했던 내용들이 전부 초기화되는 등 골치 아픈 경우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문제 없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웹 호스팅 서버를 이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파일 소스, 데이터 베이스를 이전 서버에서 백업받기

데이터 베이스를 백업받거나, 파일 소스를 압축하기 위해서는 cpanel에 먼저 접속을 해야합니다. 

1.1 cpanel에 접속하기

대부분의 웹 호스팅회사에서 cpanel을 제공해줄 겁니다. 일반적으로 cpanel을 접속하는 URL은  http://도메인/cpanel입니다만, 이렇게 해서 밑의 그림처럼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지 않을 경우 웹 호스팅에 문의해서 URL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cpanel에 로그인을 합니다. 

1.2 데이터 베이스 백업받기

먼저 데이터 베이스를 백업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 있는데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한해서는 서버 이전을 하는데 도메인이 변경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데이터 베이스를 백업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일부 플러그인들이 데이터 저장시 도메인 정보와 같이 저장하기 때문에 도메인 변경 유무에 따라서 DB 백업 방식을 밑의 두가지 방식으로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메인이 변경되지 않는 경우 - phpMyAdmin의 엑스포트 사용
  • 도메인이 변경되는 경우 - 워드프레스 데이터 백업 플러그인 사용

1.2.1 데이터 베이스를 phpMyAdmin을 이용하여 백업받기(도메인 변경이 없는 경우)

cpanel 메뉴에서 Databases>phpMyAdmin 메뉴를 선택합니다. cpanel 버젼마다 UI는 조금씩 틀릴 수 있습니다.

phpMyAdmin화면의 왼쪽 데이터 베이스들 중에서 워드프레스의 데이터 베이스를 선택한 후, 오른쪽 패널에서 'Export' 탭을 선택한 후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sql파일로 데이터 베이스를 백업 받을 수 있습니다.

1.2.2 데이터 베이스를 플러그인(WP Migrate DB)을 이용하여 백업받기(도메인 변경되는 경우)

두번째 방식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WP Migrate DB인데, 사용하기도 쉽고 문제도 전혀 없었던 플러그 인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WP Migrate DB 페이지에서, 밑의 그림처럼 이전 서버와 새로운 서버의 도메인 주소, 파일 디렉토리 위치를 입력하고, 'Expor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1.3 파일 소스는 압축해서 FTP로 백업을 받는다

다음은 파일 소스를 백업받을 차례입니다.

소스의 모든 파일을 FTP로 직접 다운로드 받으셔도 되지만, 시간도 단축되고, 혹시 파일 다운로드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파일 소스를 압축한 후에 하나의 파일로 FTP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습니다. 

1.3.1 파일 소스를 cpanel 파일 메니져로 압축하기

cpanel에서 로그인해서 Files>File Manger 메뉴를 선택합니다. 

File Manager 화면에서 워드프레스 소스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Compress'(압축)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소스 폴더의 모든 파일이 하나의 파일로 압축이 됩니다. 

1.3.2 FTP 프로그램으로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그다음은 위에서 압축한 파일을 FTP 프로그램 - 저는 FileZila를 많이 사용합니다 - 으로 다운로드 합니다. 위에서 파일을 압축하지 않으신 분들은 워드 프레스 소스 폴더의 전체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2. 워드프레스 파일 소스, 데이터 베이스를 새 서버로 옮기기

이제 백업을 다 받았으니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새 웹 호스팅 서버로 옮기는 작업을 해봐야겠죠.

2.1 FTP 프로그램으로 소스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에서 백업받은 소스 파일을 새로운 서버에 업로드합니다.

파일을 압축한 경우에는 압축할 때와 마찬가지로  cpanel의 Files>File Manger 화면에서 압축파일을 선택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Extract'(압축풀기) 메뉴를 클릭하면 압축이 풀리게 됩니다.

 

2.2 데이터 베이스, 사용자 생성하기

백업받은 데이터 베이스를 Import하기 전에 새로운 웹호스팅 서버에 데이터 베이스와 사용자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2.2.1 데이터 베이스, 사용자 생성

cpanel 메뉴에서 Databases>MySQL Database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데이터 베이스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 Database'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데이터 베이스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Create User'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베이스와 사용자를 생성했으면, 권한을 부여해야겠죠. 위에서 생성한 데이터 베이스와 사용자를 밑의 그림처럼 선택을 하고,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권한 관리 페이지에서, 'ALL PRIVILEGES'를 클릭하고, 밑의 'Make Changes' 버튼을 클릭을 하면, 위에서 생성한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해주게 됩니다. 

2.2.2 백업 데이터 Import 하기

다음은 백업받은 DB 데이터를 phpMyAdmin을 통하여 Import를 해줍니다.
phpMyAdmin화면의 왼쪽 데이터 베이스들 중에서 위에서 작성한 데이터 베이스를 선택한 후, 오른쪽 패널에서 'Import' 탭을 선택한 후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WP Migrate DB로 백업한 파일도 똑같은 방식으로 해주면 됩니다.

2.2.3 wp-config.php 파일에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변경하기

위에서 생성한 데이터 베이스 정보가 이전 서버와 같으면 필요가 없지만, 틀린 경우에는 밑의 그림처럼 wp-config.php의 파일에 있는 데이터 베이스 정보를 위에서 생성한 정보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2.3 .htaccess 파일 변경 (웹사이트 디렉토리 구조가 변경됐을 경우에만)

마지막으로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구조가 이전 서버랑 새로운 서버가 틀린경우에는 .htaccess 파일의 wordpress 디렉토리를 변경해줘야 합니다. 개발 서버에서 옮길 때 이런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밑에는 예를 들어서 서브 디렉토리(dev/how2post)에 개발하다가 본 서버에는 서브 디렉토리 없이 이전하는 경우를 보여줍니다.

서브 디렉토리를 사용한 경우

 

서브 디렉토리 없이 사용한 경우 

 

워드프레스 관련글

 

워드프레스 무료 보안 플러그인 Wordfence VS All In One WP Security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운영할 때에 꼭 설치해야 되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보안 플러그인 일 겁니다. 보안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

goodbypoor.tistory.com

 

해킹으로부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보호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전 세계의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홈페이지 플랫폼입니다. 그렇다 보니 해커들이 워드프레스를 해킹의 타겟으로 많이 삼는데요. 그러면 우리는 이런 해킹으��

goodbypoor.tistory.com

흥미로운 다른글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