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은 노라존스(Norah Jones) 히트곡과 노래를 다시 듣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그런날 있잖아요. 뭔가 끈적끈적~센치해지면서도 분위기를 내고 싶은...아무튼 뭐 그런때 말이죠.^^ 거기에 안 마시던 와인이나 찐~한 커피한잔이 생각날때 가장 어울리는 음악이 바로 노라존스(Norah Jones)의 노래가 아닐까 싶은데요. 다들 아시는 히트곡인 Don't know why 같은 곡 틀어놓고 멍때리거나 창밖 풍경을 바라보면 순간 내가 프랑스 영화속 고독한 주인공인냥 착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튼 노라존스(Norah Jones)의 음악스타일과 목소리는 무언가 없던 내안의 향수를 일으키는 그런 힘이 있는듯 합니다. 마침 오늘 날도 꾸물꾸물 어두컴컴하면서 비도 많이 올거라는데 재택근무하시는 분들은 집에서, 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사무실 창가에서, 퇴근후 창밖을 바라보며...노라존스 히트곡을 다시듣기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옆에 따뜻한 차나 찐한 커피 또는 와인한잔 놔두고 말이죠. 늘 말씀드리듯이 유튜브를 통해 저만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들려드리구요. 한번만 플레이 하면 히트곡 노래 리스트에 맞게 쭈욱~들으실 수 있습니다. 다른 뮤지션의 곡들도 소개해 드리니 쭈~욱 들려보시구요. 그럼 don't know why 부터 시작해 볼까요?
1. Don't Know Why
2. New York City
3. Sunrise (Official Music Video)
4. Chasing Pirates (Official Music Video)
5. What Am I To You?
6. The Prettiest Thing
7. Turn Me On
8. To Live
9. Shoot The Moon
10. Begin Again (Live On The Today Show)
11. Flame Twin
12. Mean Ol’ Moon
13. Come Away With Me
14. Humble Me
15. Cold Cold Heart
16. How I Weep (Official Audio)
17. Painter Song
18. My Dear Country
19. Carnival Town
20. Back To Manhattan
21. Above Ground
22. The Nearness Of You
23. Those Sweet Words (Official Music Video)
24. All Your Love
25. Happy Pills (Official Video)
26. I'm Alive
27. Carry On (Official Video)
79년생이니까 올해로 41세에 접어든 노라존스는 미국 뉴욕 메하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맨하튼에 대한 노래도 만들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리스트 2번에 있는곡이 뉴욕시티란 곡이고 20번 곡이 맨하튼과 관련된 곡입니다.^^ 그녀의 곡은 팝이라기 보단 째즈에 가까운 느낌의 곡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더욱더 센치하고 감성적이게 만드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그녀의 본명은 게탈리 노라 존스 샹카르로 국내에서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죠.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사랑받는 재즈분야 아티스트구요.
우리나라와도 인연이 깊어 2005년도와 2012년도, 2017년도에 공연을 왔었습니다. 당시 꼭 가보고 싶을만큼 팬심을 갖고 있는데 직접 가보진 못해서 아쉽군요. 언제쯤 다시한번 내한공연을 할려는지...요즘은 시국이 시국인지라 힘들지 않을까 싶군요. 노라존스의 음악장르를 굳이 표현하자면 일반적인 정통 재즈라 하긴 조금 힘들듯 하고 재즈와 팝을 합쳐서 약간의 블루스와 컨트리를 버무렸다고나 할까요? 아무튼 조금 복잡 미묘하지만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그런 묘한 힘을 갖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노라존스의 아버지는 인도인입니다. 그래서 이름에 샹카르가 들어가는거죠. 이 인도인 아버지는 시타르라는 악기 연주자로 인도와 유럽, 북미등 여러곳에서 음악으로 영향력이 있었던 라비 샹카르라는 분입니다. 근데 이분이 글쎄...외도를 해서 낳은 자식이 바로 노라존스라는 거죠. 흠...스토리가 좀 그렇긴 하지만 노라존스는 이복동생들과도 사이좋게 지낸다고 하니 제가 신경쓸일은 아니겠죠? ^^ 근데 이분 거의 인도의 국보급 연주라로 비틀즈의 구루(정신적 스승)이라고 할정도로 대단하신 분이라고 하는군요. 역시 유전자의 힘은 강합니다.^^
아무튼 이런 여러가지 배경이 그녀의 음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아래 영상은 노라존스의 아버지에 대한 소개 영상이 있길래 첨부해 봤습니다. 혹 시타르라는 악기가 어떤 악기인지 모르시거나 라비 샹카르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궁금하시다면 보시면 되실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