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윈도우 화면녹화 프로그램 obs 스튜디오를 써보자.

 

안녕하세요. 팬케잌 굽는남자입니다. 오늘은 한 번쯤은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프로그램에 관한 소개를 해 드릴까 하는데요. 소개와 함께 처음에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간단 사용법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바로 맥 컴퓨터와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유저를 위한 화면 녹화 프로그램 "obs 스튜디오" 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시거나 각종 동영상을 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알거나 알아두시면 좋은 프로그램인데요. 화면녹화 뿐만 아니라 유튜브등의 라이브 방송에도 활용하실 수 있어 여러가지로 활용가치가 뛰어납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볼까요?

 

 

 

 

화면녹화 프로그램으로 왜 obs 스튜디오를 추천하는가?

 

 

1. 유튜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2. 워터마크 등의 표시가 없어 보기에 거슬리지 않는다.
3. 한국어가 지원된다.
4. 윈도우와 맥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심지어 리눅스도 사용 가능하다)
5. 사용법이 간단하다.
6. 무료 프로그램이다.

 

 

어떠신가요? 이 정도면 더 말할 필요가 있을까... 싶군요.

 

 

 

obs 스튜디오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직접 구글에서 검색해서 찾으셔도 되는데 혹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공식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열심히 다운받고 있군요.

 

윈도우10을 쓰시는 분들은 windows를 선택하시고 맥을 쓰시면 macos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리눅스 버전도 있다는 게 참 좋군요. 요즘 사용하기도 쉬워졌다고 하던데... 아무튼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프로그램을 깔아봅니다.

 

 

 

영문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영문 가이드북을 보시고 사용법을 익히셔도 됩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대부분 가능하실 듯한데 그래도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처음 간단한 세팅부터 자세히 알려드리고 실제 테스트 동영상도 하단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영문으로 인스톨되더라도 부담 갖지 마시고 그냥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세팅으로 계속 next, next 하시고 마지막에 Finish를 눌러 설치를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맥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 obs 스튜디오 기본 설정 가이드 쉽게 따라 하기

 

 

처음 실행시키시면 구성 마법사 창이 뜨는데요. 나중에 다시 설정에 들어가서 변경해 줘도 되지만 전 그냥 실행을 해서 간단한 설정을 미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하실 분은 아니오를 눌러 넘어가시면 됩니다. 같이 따라오실 분은 예를 눌러 주세요.

 

 

방송에 최적화할 것이냐? 녹화에 최적화 할 것이냐? 를 묻는 창이 뜹니다. 전 포스팅의 성격에 맞게 녹화로 설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비디오 설정에 관련된 항목입니다. 그냥 기본 해상도에 기본 초당 프레임으로 놔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밑에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참고 문구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설정 적용을 눌러 구성 마법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다음으로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설정이 보이는데 눌러서 들어가 주세요.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왼쪽 세 번째 출력과 관련된 메뉴를 클릭하시면 방송과 녹화에 대한 여러 가지 항목들이 보이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녹화와 관련된 설정 몇 가지만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녹화 경로를 기본으로 설정하지 마시고 옆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바탕화면에 본인이 알기 쉬운 폴더를 하나 생성해서 지정을 해주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내 컴퓨터의 바탕화면에 obs 제작 동영상 모음으로 폴더를 하나 만들어 그 폴더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각자 알아보기 쉽게 폴더를 만들어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만든 폴더에 녹화 경로를 지정했으면 녹화 형식을 변경해 줍니다. mkv 가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는데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전 화질 대비 용량을 생각해 mp4로 변경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이런저런 형식으로 변경해서 비교해 보시고 자신만의 녹화 형식을 찾으시면 됩니다.

 

 

 

설정을 마무리 한 다음 obs 스튜디오의 메인화면 왼쪽 하단을 보시면 "장면 목록"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 밑에 "+" 버튼을 누리시거나 창 검은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셔서 "추가"를 누르셔도 됩니다. 누르셨나요?

 

 

장면의 이름을 입력하는 창이 뜨는데 전 테스트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각자 작업에 맞는 이름으로 작성하면 되겠죠?

 

 

제가 생성한 테스트라는 이름이 장면 목록에 뜨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이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장면의 이름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바로 옆 소스 목록을 보시면 똑같이 + 버튼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눌러보시면,

 

 

게임캡쳐, 디스플레이, 미디어 소스, 브라우저, 비디오, 색상 소스, 오디오 입출력, 윈도우, 이미지, 슬라이드, 장면, 텍스트 등 다양한 방식의 소스 항목이 뜨는데 이 중 "디스플레이 캡쳐" 를 선택해 줍니다. 

 

 

창이 하나 뜨면 적절한 이름을 지정하신 후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전 테스트라고 지정하고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항목을 기본으로 지정한 후 저장을 하셔도 되고 더 작은 설정을 선택하거나 큰 설정을 하셔도 됩니다. 본인 컴퓨터 화면의 해상도가 기본으로 지정될 겁니다. 일단 기본선택으로 지정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obs 스튜디오로 컴퓨터 화면 녹화 테스트 동영상

 

 

 

지금까지의 세팅을 바탕으로 테스트 삼아 녹화해 본 동영상입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 방송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하고 도움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더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