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집사의 필독글(?)이라 할 수 있는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종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앞전 포스팅에서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강아지든 집사든 모든 삶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먹거리. 바로 이 먹거리 중 어떤 종류가 좋은 음식인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인지 잘 알아두셔야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겠죠?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이건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기 보다 먹어도 문제가 없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집사의 주변에 가장 흔하게 있을 수 있는 빵종류를 가끔 먹여도 되는지 고민되실텐데 특별한 향신료가 들어가 있어가 건포도가 포함된 빵이 아니라면 소량을 먹여도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도 하기도 힘들죠. 별다른 영양가는 없다고 보시면 되실 것 같고 가급적 방부제등이 함유되지 않은 빵종류를 먹이면 더욱 좋을 겁니다. 하지만 가급적 먹이지 않는 걸 추천하기도 하죠.
소량의 치즈는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종류중에 유당불내성을 가진 특이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치즈의 영양분은 강아지에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이 함유된 치즈종류는 가급적 피하고 모짜렐라 치즈나 코티지 치즈등 저지방 치즈 종류를 소량씩 주는 걸 추천합니다.
우리 주변에 흔한 음식 종류는 아니지만 코코넛은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에 속합니다. 물론 집사에게도 좋죠.^^ 코코넛에 포함된 라우르산 성분이 강아지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군요. 그 외에도 강아지 구취나 알레르기, 가려운 피부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코코넛 밀크 또는 코코넛 오일등도 강아지에게 안전한 좋은 음식이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하군요.
대부분 강아지 사료에 들어있는 성분이 바로 옥수수입니다. 그래서 옥수수는 강아지에게 필요한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곡물류만 먹인다면 영양상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질병에 걸릴 수 있으니 옥수수와 같은 곡류와 단백질 성분이 많은 고기류를 골고루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의 균형...사람이나 강아지나 꼭 필요하니까요.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한 계란은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잘 익혀서 먹이는게 안전합니다. 그래야 강아지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장장애를 막을 수 있거든요. 특히 날달걀의 흰자는 강아지가 섭취하면 비오틴 결핍이라는 증상을 겪을 수 있으니 계란은 꼭 잘 익혀서 먹이기 바랍니다.
생선종류에 들어있는 좋은 지방과 아미노산은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선종류 중 연어나 정어리가 특히 강아지에게 좋은 생선류라 할 수 있는데요. 연어의 경우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많아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정어리의 경우 뼈섭취로 인한 칼슘성분의 흡수로 강아지의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죠. 혹 다른 생선류를 먹일 경우 가급적 최대한 뼈를 골라내서 먹여야 합니다. 또한 완전히 익혀서 먹여야 하며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해도 일주일에 두번이상은 가급적 먹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들에게 좋은 음식이라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먹여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트륨과 지방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가급적 저염햄 종류를 조금만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꿀은 여러가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 A,B,C,D,E,K 등과 칼륨, 마그네슘, 칼슘, 구리, 황산화 물질등 꿀에 있는 효능을 강아지에게 잘 섭취시킬 수 있습니다. 소량의 꿀을 먹임으로써 꿀에 포함되어 있는 꽃가루 성분으로 인해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력에도 좋다고 하는군요. 먹는 용도 외에도 강아지의 화상이나 피부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가급적 동물병원에 가서 치료 받는게 더 도움이 되겠죠?
일반적으로 우유는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먹는 우유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일부 종류의 강아지들은 우유에 들어있는 유당성분을 소화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가급적 강아지 전용으로 나온 우유를 먹이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설사나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땅콩버터의 경우 강아지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음식입니다. 오히려 단백질을 공급하기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가장 큰 이유로 강아지의 심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 와 E, 그리고 니아신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강아지에게 가장 좋은 땅콩버터는 나트륨 성분이 없는 무염종류일 겁니다. 또한 혹시나 설탕성분 대신에 자일리톨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자일리톨 성분은 강아지에게 좋지 않으니까요.
아몬드와 달리 땅콩은 강아지에게 먹여도 되는 음식입니다. 땅콩에 포함된 지방과 단백질 성분은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성분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지나친 지방 섭취는 강아지의 췌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먹이셔야 합니다. 또한 소금기가 있는 땅콩은 먹이시면 됩니다.
새우류도 강아지가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익혀서 껍질과 머리, 다리등을 제거한 후에 먹여야 합니다. 새우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비타민 B12, 인등의 성분이 강아지의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지만 지방이나 칼로리, 탄수화물등은 부족한 성분이라 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섞어서 먹일때 활용하시면 좋겠군요.
먹여도 큰 문제가 없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강아지 종류에 따라서는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가급적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하시고 설탕이나 인공감미료가 전혀 없는 요거트가 강아지의 소화를 돕는데 가장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강아지에게 나쁜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해 보시구요. 집사의 삶을 한번 살아볼까 고민 중이신 분들이라면 그 다음글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랄께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