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고양이 사료를 추천 받거나 구입할때 기호성이 좋은 사료인지 여부를 따져보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가장 큰 이유는 고양이의 경우 사료의 의존도가 높은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생선이나 고양이에게 안전한 음식을 직접 찾고 골라서 먹이는 애묘인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사료를 먹이게 됩니다. 내가 사랑하는 고양이가 애써 구입한 사료를 싫어한다면 참 난감하겠죠. 이런 이유로 기호성이 좋은 사료를 골라서 구매해야 합니다. 물론 영양적으로 뛰어난 사료를 추천 받아서 먹이면 더욱 좋을거구요.
이젠 고양이나 강아지와 같은 반려동물은 그냥 단순히 동물이 아닌 같은 식구와 같은 존재라 할 수 있죠. 그래서 여유가 된다면 조금이라도 좋은 사료를 추천 받아서 먹이고 싶은 맘이 대부분 애묘인들의 바램일 겁니다.
그래서 그런걸까요? 고양이 사료에도 등급이 나눠져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5단계로 등급을 나눌 수 있습니다. 살펴보죠.
오가닉(organic) > 홀리스틱(holistic) > 슈퍼 프리미엄(super premium) > 프리미엄(premium) > 마트용 사료(grocery brand)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고 기호성 좋은 사료인지도 알아보죠.
가장 높은 등급의 고양이 사료라 할 수 있는데요. 사용된 성분이 모두 유기농관련 재료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양이는 단백질 성분의 섭취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성분 섭취보다 말이죠. 사람도 마찮가지겠지만 꼭 유기농이라고 무조건 좋다는 인식은 조금 잘못된 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추천 제품 : 내추럴 코어 오가닉등 다양한 오가닉 이름이 들어간 사료 제품들
미네랄 성분이 많이 포함된 질좋은 사료종류라 할 수 있는 흡수가 잘되는 1등급 고급 사료종류라 보시면 됩니다.
추천 제품 : 이노바 / 필리대 / 네츄럴 밸런스등 다양한 사료 제품들
비타민 종류가 많이 포함된 2등급 사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군요. 일반적으로 여기에 속하는 고양이 사료는 곡물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인공적인 재료를 쓰지는 않지만 영양적으로는 조금 부족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실듯 하군요.
추천 제품 : 로얄 캐닌 / 아보덤 / 내추럴 밸런스등의 제품들
여기서부터는 일반 사료의 범주에 들어간다 할 수 있을듯 한데요. 여러가지 부산물이 많이 포함된 고양이 사료로 실제로 사용되는 사료성분을 살펴보면 조금 거부감을 느끼실 분들도 있을 듯 하군요. 사료성분에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재료가 포함될 수 있으며 방부제등 합성재료가 포함될 수도 있으니 주머니 사정이 가벼워 어쩔 수 없이 구매를 하실 경우에도 가급적 성분을 잘 살펴보시면 좋겠군요.
추천 제품 : 프로팻 / 캣츠랑등의 제품들
사람이 먹는 재료와 마찬가지로 아무래도 저렴한 식품의 재료에는 인공방부재나 여러가지 향미료, 색소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부산물 성분들과 저가의 재료들을 많이 사용한 고양이 사료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전 사람인데도 거의 이런 등급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듯...하군요. ㅎㅎㅎ 역시 집사들의 삶이란...)
추천 제품 : 퓨리나 캣차우 / 고매 골든등의 제품들
어찌보면 당연한 예기겠지만 기호성이 좋으면 잘 먹을 것이고 영양가가 높으면 병에 강한 면역력에 좋기 때문이라는 답이 첫번째가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고양이의 경우 앞서 말한것처럼 사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료를 많이들 먹이시니까 강아지 보다는 조금 더 신경을 써주는게 좋겠죠. 강아지보다 조금 더 민감한 동물이기도 하구요.
세번째는 사료별 가격차이라 할 수 있는데 질 좋은 제품과 그렇지 못한 제품에 대한 가격차이를 봤을때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는 제 각각이겠지만 대략 1만원~2만원 가량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가격에 비한 질적차이는 크다고 할 수 있구요. 금액적인 부분은 어찌보면 큰 금액, 어찌보면 작은 금액 일 수 있을 것 같은데...고양이를 기르고 있거나 앞으로 기르고자 한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선택은 각자의 판단에 맡기도록 할께요~
이상 기호성 좋은 고양이 사료와 추천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누구나 하는 말이지만 강아지나 고양이를 기른다는 건 살아있는 생명을 다루는 것인만큼 큰 책임감이 따라야 한다는 사실...꼭 기억하시구요. 입양 전 꼭 심사숙고...많이 하시고 난 후에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입양과 관련된 여러 정보도 많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실만한 포스팅이 있으니 한번 읽어 보시구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