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신용등급(평점) 올리는 방법 관리법

2020. 8. 25. 22:48

내 개인신용등급과 평점 올리는 방법, 관리하는 방법은?

 

금융회사들마다 신용평점제도(CSS)가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각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고 관리를 하게 되는데 이런 개인별 신용등급으로 인해 불이익도 많이 당할 수 있게되죠. 그래서 평소 나의 신용등급을 높게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내 신용등급이 높다면 올리는 방법도 많이 알아두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

개인별로 신용등급은 천차만별입니다. 신용평점에 대한 결과로 등급이 낮게 나온다면 대출을 받기가 힘들어지고 대출금리도 높게 책정이 되어서 금전적인 불이익이 상당하죠. 각 은행들의 신용평점별 대출금리 차이를 살펴보면 적게는 3%에서 많게는 6%정도까지 차이가 납니다. 다시말해 신용등급이 나쁘면 훨씬 높은 금리를 물어야 한다는 거죠. 

그럼 이런 불이익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개인 신용등급과 평점을 올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신용평점을 어떻게 책정하는지를 알면 올리는 방법을 알기가 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신용평점 반영에 있는 항목에는 연간소득, 직업, 근속기간, 연령, 재산세 납부실적, 금융기관 거래실적과 같은 항목들을 토대로 종합적인 반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은 연체여부에 관한 부분입니다. 금융기관별 차이점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연체여부와 관련된 사항이 신용등급 평점에서 거의 4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인의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또는 관리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절대로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겠군요. 

이미 연체가 되어 신용등급이 낮아졌다면 위에서 언급한 항목들에 대해 최대한 신경을 쓰는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별 신용평점에 대한 등급을 확인하는 곳으로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 소비자 보호원, 금융결제원, 전국은행연합회, 한국신용정보등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엔 이런 곳외에 올크레딧 홈페이지와 같은 다양한 곳에서 무료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간단하게 무료로 조회를 하고 신용등급을 확인하기엔 도움이 되는 듯 합니다.

다음으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으로는 사소하지만 나름 중요하다 할 수 있는 부분으로 혹 연체를 했더라도 금융기관의 직원들과는 친분을 쌓아두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 개인의 피치못할 경제사정으로 부득이하게 연체를 했다고 해서 은행직원 또는 카드사의 직원, 채권추심인들을 마냥 피해다니거나 숨어지내기만 하는 사람들의 경우 연체에 대한 관리를 하는데 전혀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무조건 회피만 한다면 당연히 상환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겠죠.  

부득이하게 연체가 진행되었다면 오히려 솔직히 내가 왜 연체를 하게 되었는지 상세한 설명을 하고 어느정도의 연체금액을 어느 시기별로 갚아 나갈지에 대한 것을 정확히 알리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채상환계획을 통한 약속을 이행해 나가면서 관리하는 것이 개인의 신용등급과 평점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채무이행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다른 도움도 받을 수 있게 되는건 당연한거구요.

혹 혼자만의 힘으로 연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해서 신용불량의 상태에 처해진 상황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방법으로 대환대출, 할부전환 서비스, 금융기관 자체 채무조정,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소비자파산제등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하루라도 빨리 과중한 채무에서 벗어나시는데 노력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아무튼 꾸준한 관리를 통한 좋은 신용등급을 유지하셔서 불이익 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정보글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