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프로그래머 관련 IT 나 소프트웨어(SW) 관련 평균 연봉은 어느정도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런 통계조사가 나올때마다 현실적인 반영인지 의구심이 드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가진지 꽤(?) 오래되긴 했지만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니 KOSA(한국소프트웨어 산업회)라는 나름 공신력을 가진 기관에서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그냥 참고 자료 정도로 살펴보시면 큰 문제가 없을거란 생각이 드는군요.
그래도 주변에 프로그래머 계통의 관련 직업을 가진 다른분들을 생각해보면 일부 현실적인 평균연봉과는 다소 격차가 있는듯 한데 이 포스팅을 보는 다른 프로그래머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실지 잘 모르겠군요. 아무튼 그냥 참고자료 정도로만 생각해 주시면 되실 듯 합니다.
1년 주기로 조사를 실시하고 매년 9월에서 10월에 SW 관련 종사 기줄자들에게 지급이 된 월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평균연봉을 산출하게 됩니다. 법적인 근거자료는 통계법 제15조, 제18조, 27조등을 근거로 삼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관련 SW 기술자들의 평균 연봉을 조사하는 대상이 되는 업체는 소프트웨어 사업자로 신고가 된 업체와 협회등에 정회원으로 가입한 업체들을 바탕으로 평균 연봉을 조사하고 통계를 내며 앞서 말한 9월부터 10월까지 조사한 평균 연봉을 매년 12월에 공표한다고 하는군요.
조사방법은 전화와 이메일, 팩스등을 활용한다고 하는데 실제 근무하는 프로그래머나 IT/SW 관련 종사자들의 실질적인 수령 연봉이 잘 반영되는 건지는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군요. 아무튼 그렇다고 합니다.
2019년 12월에 발표된 2020년에 적용된 프로그래머 및 SW 관련 기술자들의 평균 연봉으로 공표된 자료입니다.
일평균 임금의 경우 월 평균 근무일수를 20.9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이며, 시간평균 임금의 경우 하루 8시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평균 임금의 경우 기본급 + 제수당 + 상여금 + 퇴직급여 충당금 + 법인부담금이 모두 더해진 자료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는 SW 관련 사업을 할때 꼭 활용해야 하는 강제조항은 아닌 참고 자료라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군요.)
IT 기획자, 컨설턴트 업종의 경우 대략 하루 평균 40만원 가량의 임금과 월평균 800~900만원 가량이니 연봉으로 따지면 8천~9천가량의 고연봉에 속하는군요. 아무래도 기획과 컨설팅 관련이니 간부급 직종이 아닐까 싶은데 프로그래머만 할 수 있는 직종이라 보긴 힘들지 않을까 싶고 SW,IT 관련 관리직종이라 봐야 할까요? 아무튼 꼭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가능한 직종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 외 업무분석가와 데이터분석가의 경우 일평균 30만원~50만원 월 평균 700만원에서 1000만원에 달하는 평균 임금을 나타내고 있군요. 최근 빅데이터의 중요성으로 인해 데이터분석가라는 직종이 인기라고 하던데 역시 인기가 있는만큼 고연봉 직종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근데 실제로 이정도의 금액을 실수령 하는지는 궁금한 부분입니다.
프로그래머나 IT,SW 관련 종사자가 아니라면 다소 생소한 직종이라 할 수 있는 있을듯 한데요. 그나마 SW 아키텍트 분야는 조금 관련이 있으면 아실 수 있는 직종이라 할 수 있고 IT PM의 경우 프로그램 매니져 직종으로 위에서 언급한 관리자 직종이다 보니 현직 프로그래머가 아닐 경우가 많을듯 합니다.
대부분 일평균 30만원 후반대에서 40만원 중반대로 되어 있고 평균 연봉의 경우 8천~9천 정도의 평균임금을 나타내고 있군요. 일반적인 사무관련 직종과 비교해 봤을때는 전문직이라는 직종 특성과 관리자급 이라는 점 때문에 고액 연봉이 책정된 것으로 보시면 되실듯 합니다.
각종 개발관련 직종이니 대부분 프로그래머라 할 수 있을듯 싶은데요.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유저인터페이스(UI)나 SW 관련 개발직종들이군요. 제가 알기론 해당 직종도 영세한 업체와 대형업체간의 차이가 크고 고된 정신적 노동과 임금체불등 문제점들이 많다고 할 수 있고 평균 임금으로 발표된 자료처럼 실제로 지급되고 있는 금액이 충분히 반영되고 있는지는 상당히 궁금한 부분기도 합니다.
아무튼 평균 연봉을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년 평균 5천~6천가량 되는듯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기본급+상여금+퇴직급여 충당금+법인부담금이 합쳐진 금액에 대한 자료입니다.)
IT 관련 시스템 운영과 지원,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직종의 경우 월 평균 500~800선으로 나타나며 IT지원 기술자의 경우 다른 다른 직종에 비해 낮은 임금인 월300만원대로 나오는군요. NW 엔지니어와 SW 제품 기획의 경우 600만원~800만원 후반대로 월 평균 임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연봉으로는 6천~9천가량 되는군요.
해당 직종의 경우 콕 집어 프로그래머라는 직종이라고 정의 내리기 보다는 영업이나 관리직종이라 할 수도 있을듯 싶은데 물론 프로그래머로써의 역량이 있으면 더 좋겠지만 업체에 따라서 아닌 경우도 있지 않을까 싶군요. 실제로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머 관련 면접을 본다거나 일반 관리자가 프로그래머 관련 직종 면접을 보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물론 가장 이상적이면서 올바른 방향은 프로그래머로써 기술이 쌓이면서 해당분야 관리자가 되고 테스트와 감사, 감리를 하는것이겠죠? 아무튼 대략 월 평균 400만원대에서 800만원대까지 다양한 임금이 책정되어 있는듯 합니다.
IT 관련 교육강사라는 직종이 월평균 600만원 후반대의 임금이 책정되어 있다고 하는데 해당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생각은 어떨지 궁금하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분야도 전문직종 강사와 일반적인 IT 관련 강사와의 임금 격차는 있을듯 싶습니다. 침해사고 대응전문가는 다소 생소한 직종이라 생각되실 듯 싶군요. 정보보호는 요즘 상당히 중요시 하는 부분이다 보니 평균 연봉이 7천~8천 가량으로 높은 임금이 책정되는 듯 싶군요.
이렇게 프로그래머, IT, SW 와 관련된 직종에 대한 평균 연봉, 월 급여등을 알아봤는데요. 확실히 전문직이라는 특성 때문에 일반적인 직종에 비해 평균 연봉이 높다는 인식을 가지실 듯 합니다. 그래서 비교적 인기 직종이라 할 수도 있는것 같구요. 분명 장점이 많은 직업인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외로 이직률이 높은 부분도 있고 정신적인 노동 강도는 타업종에 비해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개개인의 실력에 의한 평균 연봉등 비슷한 업종이라 해도 임금격차도 꽤 크다고 할 수 있구요. 그래서 오늘의 결론은 남의 돈 얻어먹기 힘들다...^^ 입니다.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