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20년도 추석을 바라보는 시기에 온것 같습니다. 참 다사다난한 올해 가족들끼리 모이기도 힘든시기지만 그래도 고향을 방문하기 위해 다들 기차표를 알아보실텐데요. 찾아보니 KTX와 SRT등 예매일정이 나왔더군요. 이제 기차예매 일정이 얼만 안남았으니 아직 준비못한 분들은 서두르셔야 할 듯 합니다.
2020년 올해 추석은 10월1일인데요. 연휴는 9월30일부터 시작해서 10월4일 일요일까지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추석 KTX 승차권 예매는 9월8일과 9일 이틀간 할 수 있는데 오전7시부터 오후1시까지만 가능하니 일찍 서두르셔야 할 것 같군요. 물론 일찍부터 예매를 서두루시는 분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할 테지만요.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PC 나 모바일로도 가능하니까 편하신 방법으로 기차표 예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9월8일의 경우 경부선과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북등의 노선을 예매할 수 있고,
9월9일의 경우 호남선과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등을 예매할 수 있으니,
KTX를 타고 고향에 내려가실 분들은 노선별 예매 날짜를 헷갈리지 마시고 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9월9일 3시부터는 잔여좌석에 대한 예매가 가능합니다. 1회에 기차표를 6매 이내로 예매가 가능하고 1인당 최대 12매까지 가능하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일정에 맞춰 잘 구매예약을 하셨더라도 결제기간안에 결제가 안되는 꼭 기한을 기억하시길 바랄께요. 잘못하면 추석귀향길 티켓이 날아갈 수도 있으니까요.
결제기간 : 2020년 9월9일부터 9월13일(일요일) 24시까지
그럴일은 드물겠지만 혹 예매한 KTX 기차표를 환불하시게 될 경우 위약금도 알아두시면 좋은데요. 출발하기 하루전에 환불할 경우 400원의 위약금을 물게 되고 출발 3시간전은 5%, 출발직전 10%를 물어야 합니다. 혹 기차가 출발한 후라면 20분까지는 15%, 60분은 40%, 그 이후는 70%의 금액을 위약금으로 물어야 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창가쪽 좌석만 예매를 하실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구요. 추석등 명절에 구매하는 기차표는 KTX 마일리지나 일반열차에 적용되는 할인쿠폰등의 적립대상이 안된다는 걸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 외 만65세 이상인 분들에게 해당되는 경로, 장애인분들은 선착순 1000분에 한해 전화로도 예매접수(1544-8545)가 되니까 참고해 두시기 바랄께요.
KTX 추석기차표 예매는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일정에 맞춰 하실 수 있습니다.
SRT 열차표 예매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