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쇼핑몰(페이스북 샵) 만들기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을 만들기 위한 페이지 등록, 샵 기능 추가, 제품 및 카테고리 등록 등의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여러개에 쇼핑몰을 개발해 보았습니다만,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은 고객분들은 쇼핑몰 웹사이트를 만들면 모든 게 끝나고, 수익이 바로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로는 쇼핑몰 웹사이트를 완성하는 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제품을 선전, 광고 하고, 또한 결제와 배송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도 무척 중요한 문제인데요. 그래서 이런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결국 비싼 비용을 들여 쇼핑몰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판매도 못하고 일반 웹사이트처럼 사용하거나 아예 웹사이트가 사장되어 버리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샵

 

페이스북은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사용자들이 무수히 많기 때문에 본인이 조금만 노력을 하면 제품을 광고하는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플랫폼이고, 물론 웹사이트를 만들필요가 없기 때문에 초기의 웹사이트 개발 비용도 줄일 수 있어서 온라인 쇼핑몰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테스트 삼아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제 부분이 약간의 문제입니다만, 그 부분들도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차근차근 확인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의 일반회원을 기준으로 설명을 시작할까 합니다. 회원등록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페이스북에 가셔서 일반 회원등록을 해주세요.

1. 페이스북 비지니스 페이지 생성하기

페이스북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비즈니스용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페이스북에 웹페이지를 만드는 거죠. 이 '페이지'는 한 회원당 여러 개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페이스북에 로그인 하고, 오른쪽 위의 메뉴에서,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고, 그 밑의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페이스북 비지니스 페이지 생성하기

아래의 그림같이 '페이지 만들기' 화면에서 '동의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고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카테고리에 따라서는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필요한 내용 입력한 후에 '동의하고 계속' 버튼 클릭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먼저 프로필 사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고, 그다음에는 커버 사진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준비한 이미지가 있을 경우에는 업로드를 하셔서 지정하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니 '건너뛰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페이지 프로필, 커버 사진

그러면 페이스북에서의 비지니스 페이지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페이스북 비지니스 페이지

2. 페이스북 샵 탭 추가하기

이제 이 페이지에 쇼핑몰 기능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위의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템플릿 및 탭' 메뉴를 선택하고, 오른쪽 화면 제일 밑에 있는 '탭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창에서 'Shop'의 '탭 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 밑의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 제일 밑에 추가된 'Shop' 탭이 보일텐데요, 나중에 페이지 화면에 바로 보일 수 있도록 그 'Shop' 탭을 위의 그림처럼 드래그해서 '홈' 탭 밑으로 이동합니다. 

그런 후 위메뉴 왼쪽의 '페이지'를 선택하면, 페이지 화면으로 돌아가고, 화면의 왼쪽 메뉴에 'Shop' 탭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북 샵 섹션 설정

다음은 위에서 추가한 왼쪽의 'Shop' 탭을 클릭해 볼까요. 

페이스북 샵 섹션 설정

그러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고, '판매자 약관 및 정책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후에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스북 샵 결제 수단 선택

다음은 결제 수단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현재 페이스 북에서 제공되는 방식은 두가지 입니다. 

 

  • '메세지를 보내 구매하기' : 결제 수단 없이 고객들에게 메세지를 받고 답장을 하는 방식. 
  • '다른 웹사이트에서 결제' : 다른 쇼핑몰 사이트에 결제기능이 있는 경우 그 웹사이트의 링크를 입력하는 방식.

 

실제로 위의 두 방식 모두 페이스북에서 결제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 그림은 결제 수단에 따라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제품을 봤을 때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예 입니다. 

'메세지를 보내 구매하기' 경우의 제품 상세화면
'다른 웹사이트에서 결제' 경우의 제품 상세화면

두 가지를 비교하시고, 원하는 결제 수단을 선택한 후에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통화를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쇼핑몰의 기본 설정이 완료됩니다.

페이스북 샵 첫화면

4. 페이스북 쇼핑몰에 제품 추가

이제는 판매할 제품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제품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세지를 보내 구매하기' 경우의 제품 추가화면

만약 결제수단을 '다른 웹사이트에서 결제'로 선택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그 웹사이트의 URL을 직접 입력하는 란이 추가됩니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결제' 경우의 결제 사이트의 URL 입력란

그러면 제품의 이미지, 이름, 가격, 설명, 재고 및 공개/비공개 등의 내용을 입력한 후에 'Add Produc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추가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제품의 컬렉션 추가

컬렉션은 제품의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컬렉션 추가' 버튼을 클릭해볼까요.

제품의 컬렉션 추가

그러면 '컬렉션 만들기' 팝업창이 뜨고, 컬렉션의 이름과 해당 컬렉션에 속할 제품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제품을 페이스북에 게시하기

제품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사람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페이스북에 제품을 게시해야 겠지요. 

등록된 제품을 클릭하면 제품의 상세화면이 나타납니다.

페이스북 제품 상세화면

팝업창 밑의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공유 팝업창이 나타나고, 일반 페이스북 게시글과 비슷하게 게시 내용 및 공개 대상을 정한 후에 '게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페이스북 쇼핑몰 페이지에 제품이 게시됩니다.

7. 쇼핑몰 설정 및 주문 관리 화면

전체적인 쇼핑몰의 설정이나 주문 등을 관리하는 화면을 확인해보죠. 페이스북 쇼핑몰 페이지의 오른쪽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 후 아래의 'Shop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Shop 관리' 메뉴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쇼핑몰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Shop 관리' 화면

 

지금까지 페이스북 쇼핑몰 만들기를 알아보았는데요, 조금 아쉬운 점은 결제나 배송의 기능이 부족하다는 것과 페이스북 사용할 때도 느끼는 것이지만, UI가 정리(?)가 잘되어 있지 않아서, 원하는 페이지 찾기 쉽지 않다는 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객 유치에는 단연 으뜸의 소셜미디어 사이트 임에 틀림이 없고요, 페이스북을 잘 사용하시고, 쇼핑몰 개발의 초기 비용을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페이스북 쇼핑몰은 안성맞춤의 좋은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항상 웹 쇼핑몰을 만들고 싶으셨는데, 돈도 부담되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도 몰라서 망설였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좋은 쇼핑몰 만드시고, 대박 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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